2007. 2. 24. 00:36ㆍ농장의 산야초/나무
신선목(빼빼목)
빼빼목은 초여름에 흰 꽃이 멀리서도 알아 볼 수 있을 만큼 많이 핀다.
열매는 둥글고 가을에 까맣게 익으며 말랑말랑한 과육(果肉)으로 둘러싸인 속에 단단한 종자가 들어 있다. 봄에 한창 물이 오를 때의 가느다랗고 낭창낭창한 가지가 말채찍으로는 안성마춤이라 하여 말채나무라 불리운다.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조엽(棗葉,대추나무잎)을 가루내어 먹으면 사람이 여위게 된다."고 적고 있으며 더하여 신선목(神仙木), 옥수목(玉水木), 홍서목(紅瑞木), 송양목(松楊木), 백통목(白通木), 지치, 동아, 생잣, 달맞이유, 팥, 호두, 율무, 조릿대, 줄풀, 두충나무, 사과, 명아주잎, 메주콩조림, 다시마, 식초, 배, 양배추차, 연꽃씨차, 작두콩, 초두, 콩 등도 같은 효능이 있음을 기록하고 있다.
신선목을 달여먹으면 살이 빠지고 몸이 가벼워져서 신선과 같이 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이 나무를 달여 먹으면 체지방 분해작용이 있으며 매우 센 이뇨작용이 있어서 현대인들의 다이어트에 보조제로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신선목에 관하여 고의서에는 해독,해열,이뇨작용이 탁월하다고 나와 있다.
대소변이 잘 나오게 하므로 오래된 변비가 나은 예도 여럿 있다.
신선목을 오래 먹으면 눈이 밝아지고 귀가 잘 들리며 산모에게는 젖이 잘나오게 하고 폐경이 된 여인들에겐 월경이 다시 나오게 한다.
<활용 방법>
신선목(빼빼목) 30~40그램을 2000cc의 물을 붓고 반으로 달여 하루 서너번 정도 마시면 된다. 감초나 대추는 넣지 말고 기름진 음식과 단음식은 멀리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보조제로 활용시]
신선목을 달여 마시는 것과 동시에 식사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간 식물성 채소류를 즐겨 먹고, 하루 세끼만 먹으며 끼니 사이에 배가 고플때는 음식 대신 물을 자주 마시며 땀을 흘릴 정도의 꾸준한 운동과 기타 군것질을 하지 말아야 하며 특히 잠자기 전에 고기류나 맥주 라면 피자 햄버거 등의 간식을 금해야 함은 두말하여 잔소리 아닌가?
아울러 아무리 반복해도 지나치지 않는 말은 꾸준한 운동과 음식 조절을 해야만 비만을 확실히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비만의 원인을 제공하면서 결과만을 치료 할려고 하면 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다.
신선목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간기능 개선.위장질환.만성부종.요로결석.변비등에 고루 효험이 있는 민간약재로 소수의 약초꾼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다.
신선목은 체내의 지방분해 작용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추정되며 앞으로 학계의 많은 연구가 있기를 기대하며 신선목은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약나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