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재배 방법

2011. 5. 12. 18:03영농기술 공부방/작물 재배법

생강 재배 방법


1, 기후와 토양

지세가 약간 경사지고 햇볕이 잘들고 배수가 잘되는 사질 토양이 적합하다.

2, 정지

2월 중순에 40~50cm의 깊이로 땅을 잘 갈고 잡초를 제거한다.  4월 초순에 1~2회 다시 갈고 정지하여 도랑을 만든다.

3, 번식

3월 상순에 종자 생강을 2~3일 햇볕에 쬔 후 온실 내에서 참대발 위에 펴놓고 화롯불로 20~30℃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여 발아를 촉진시킨다.  약 3~4주 후 싹이 1~1.5cm 길이로 자라면 꺼내어 한 개씩 눈을 떠서 청명(4월 5~6일)과 곡우(4월 20~21일) 사이에 심는다.  이랑 사이 거리와 줄기 사이 거리를 각각 45~50cm로 하며 10~15cm 깊이의 홈을 파고 한 홈에 하나씩 싹이 위로 향하게 심는다.  심은 후 즉시 분뇨와 초목제 등의 비료를 준다.  생강은 연작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격년에 한 번씩 윤작한다.

4, 경작관리

일반적으로 6월 초순과 7월 하순에서 8월 하순 사이에 한 번씩 사이갈이와 김매기를 하고 덧거름을 주고 북을 주어야 한다.

5, 병충해의 예방과 퇴치

부패병은 비료를 많이 주고 배수에 주의하여 예방한다.  발병 시에는 0.5% Formalin액 또는 석회수로 소독하거나 병든 포기를 파내어 버린다.  토잠(土蠶), 루고(螻蛄: 땅강아지) 등의 충해도 제때에 기생충을 구제하여야 한다.

6, 채취

여름에 파내어 줄기, 잎 및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흙을 깨끗이 씻어낸다.  또는 겨울에 줄기와 잎이 시들어졌을 때 채취하여 줄기와 잎, 수염뿌리, 흙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리거나 약한 불에 쬐어 말린 것을 건강(乾薑)이라고 한다.

7, 약재

신선한 뿌리 줄기는 약간 편평하고 불규칙한 덩어리이며 분지되어 있다.  각 가지의 끝에는 줄기의 흔적 또는 눈이 있다.  표면은 황백색 또는 회백색이고 광택이 있으며 연한 갈색의 환절(環節)이 있다.  질은 연약하고 절단하면 즙액이 배어 나온다.  단면은 연한 황색이고 한 개의 뚜렷한 고리무늬가 있으며 가운데에 약간의 근맥이 있다.  특수한 방향이 있고 맛은 맵다.  덩이가 크고 살이 두툼하며 부드러운 것을 양품으로 한다.

8, 건강법제법

건강(乾薑):잡물을 제거한 다음 물에 3~6시간 담근 다음 꺼내어 뜸을 들여 눅룩하게 된 다음 물에 3~6시간 담근 다음 꺼내어 뜸을 들여 눅룩하게 된 다음 얇게 자르거나 혹은 각진 작은 덩이 모양으로 잘라 햇볕에 말린다.

포강(炮薑): 생강 덩이를 솥에 넣고 센불로 볶아 거품이 생기고 겉껍질이 연한 갈색으로 되며 속이 황색을 나타내면 맑은 물을 조금 뿌리고 꺼내어 햇볕에 말린다.

중국의 <본초강목>에서는 생강에 대해서 기록하기를 "생강은 맵고 불훈(不葷)하여 거사벽악(去邪闢惡)한다.  생것을 먹거나 삶아서 먹어도 좋고 식초, 된장, 조(糟:지게미), 소금, 꿀과 함께 달여도 조화되며 맞지 않는 것이 없다.  채소, 과실, 약으로 할 수 있어 이로운 점이 많다.  아침 산보시나 등산시 한 조각을 입에 물면 안개, 이슬의 습기나 산람(山嵐)의 부정한 사(邪)가 침범할 수 없다.  방광(方廣)의 <심법부여(心法附餘)>에 의하면 중풍, 중서(中暑), 중기(中氣), 중독(中毒), 건곽란(乾霍亂) 등 일체의 돌발성 병에 생강즙과 동변(童便)을 함께 복용하면 즉시 낫게 되는데 이것은 생강이 능히 담을 삭이고 기를 내리며 동변(童便)이 화(火)를 내리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모셔온 글입니다

'영농기술 공부방 > 작물 재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치재배  (0) 2016.09.08
울금재배  (0) 2011.05.12
초석잠 재배  (0) 2011.05.11
비타민 나무 재배법   (0) 2010.07.03
지황 재배방법   (0) 2009.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