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콩팥과 백혈병에 좋은 노나무

2009. 11. 4. 20:44민간,자연요법/암

간암 콩팥과 백혈병에 좋은 노나무

 

노나무는 열매가 노끈처럼 가늘고 길게 늘어져 노끈나무라고도 부른다.

열매의 길이가 매우 길어 길이가 보통 30센티미터쯤 된다.

잎이 다 떨어져 버린 겨울에도 노나무는 긴 열매를 주렁주렁 매달고 있어 쉽게 찾아 낼 수 있다.

잎은 오동잎을 닮아 크고 시원스럽고, 가지는 굵고 수가 적어서 대체로 우직하고 단순한 아름다움이 있는데 상당히 빨리 자라고 또 굵게 자란다.

꽃의 생김새나 목재의 질, 나무의 냄새 모두가 오동나무를 닮았다.

중국이 원산지라고 하는데 확실하지는 않고 한자로 재백목(梓白木)이라고 쓴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는

백 가지 나무 중에서 으뜸이라 하여 목왕(水王)이라 부른다고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개오동나무라고 부르는데 북한에서는 약효가 몹시 뛰어난 이 나무를 개오동나무라고 부르는 것이 천박하다 하여 향오동나무라고 부른다.

 

열매가 완전히 익기 전에 따서 그늘에 말린 것을 목각두(小角豆)라 하여 민간에서 이뇨약(利尿藥)으로 널리 썼다.

신장염, 복막염, 요독증(尿毒症), 수종성 각기, 부증(浮症) 등에 효과가 있으며, 요즘에는 이뇨제 원료로 많이 쓰고 있다.

어린 열매를 따서 더러 먹기도 하는데 구연산과 알칼리염이 들어 있어서 맛이 시고 떫으며 독이 약간 있다.

노나무 잎은 민간에서 무좀에 특효가 있다 해서 찧어서 붙이기도 했다.

노나무 잎을 차로 끓여 마시면 향기가 좋아서 사랑할 만하다.

 

노나무는 간염, 간경화증, 간암 등의 여러 간질환과 백혈병에 치료효험이 뛰어나다.

그러나 노나무에는 약간 독성이 있어서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혈액형이 O형인 소양체질의 사람은 매우 조심해서 써야 한다.

 

노나무는 잎과 줄기, 가지, 뿌리 등 모든 부분을 약으로 쓴다.

하루 40그램에 물 한 되를 넣고 푹 달여서 그 물을 아침 저녁으로 밥 먹고 나서 복용한다.

소양체질의 사람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조금씩 복용하다가 차츰 양을 늘려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백혈병에는 노나무 말린 것 2근, 다슬기 10리터, 산머루덩굴 말린 것 2근을

한데 넣고 오래 달여서 그 탕액(湯液)을 하루 2번 아침, 저녁으로 밥먹기 전에 복용한다.

노나무는 약해지거나 파괴된 간세포를 되살려 주는 효능이 있다.

산머루덩굴은 간세포가 살아나도록 돕고 간의 신맛을 살아나게 하는 작용을 하여 간이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도와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노나무, 다슬기, 산머루덩굴 등은 간염, 간경화, 간암, 담낭염 등에 좋은 치료약이 되는 것이다.

 

신부전증에는 노나무 잎과 접골목, 옥수수 수염을 같은 양으로 한데 넣고 달여 마시면 된다.

그리고 약화된 간세포를 되살아나게 하는데에도 약효가 있다.

 

신우신염은 신우에 감염을 일으켜 염증이 생겨 신장의 실질부에도 염증이 퍼진 것을 말한다.

그 경과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눈다.

 

방광염이 있을 때 요로를 따라 올라갈 수도 있다.

한의학에서는 수종이나 요통에 포함시킬 수 있다.

급성은 신우염과 비슷하지만 소변에 단백질이나 세포관상피원주가 섞여 나오며 여러 가지 신장기능 장애 증상이 나타난다.

만성은 자주 열이 나고 콩팥 부위와 허리가 아프고 몸이 여위며 빈혈이 온다.

병상이 나빠질수록 소변도 탁해진다.

신장기능장애 증상이 오고 혈압도 높아지며, 나중에는 신장기능부전증과 요독증이 온다.

급성기에는 오한이 나고 열이 나며 소변이 잦고 급하며 아프다.

허리와 아랫배가 아프며 설태는 누렇고 기름때가 낀다.

만성이 되면 이명, 현훈, 갈증이 있고 허리와 무릎이 시큰거리며 힘이 없다.

소변이 잘 나가지 않으면서 아프다.

때로는 낮은 열이 있고 혀가 붉으며 설태는 엷고 맥은 현세맥이다.

또는 얼굴과 다리가 약간 붓고 소화가 잘 안되고 배가 불어나며 무기력해지며 허리와 무릎이 시큰거리고 힘이 없다.

노나무열매 15그램, 황백 4그램, 백반 2그램을 한 첩으로 하여 하루 2첩을 달여서 200밀리리터가 되게 하여 한 번에 60밀리리터씩 하루 3번 밥먹기 30분 전에 먹는다.

30일 동안 먹는다. 배뇨장애, 식욕부진, 손발의 부종이 잘 없어진다.

 

 

 

대장염 :노나무 열매를 짓찧어 달여서 물엿처럼 만든다.

이것을 50-60도에서 말려 가루 내어 체로 친다.

개오동나무 엑기스 2그램에 도토리 가루 1그램을 섞어 찹쌀풀로 반죽하여

한 알의 무게가 0.4그램이 되게 알약을 만든다.

1-5살은 0.5-1알, 6-7살은 1-1.5알, 8-15살은 2-3알,

그 이상의 나이에는 3-4알을 하루 3번 밥 먹기 한 시간 전에 먹는다.

12일 동안 먹고 7-10일 쉬었다가 다시 12일 동안 먹는다.

점액성 혈변과 열이 나는 것은 100퍼센트

다른 증상은 급성 대장염에는 95퍼센트, 만성대장염에는 80퍼센트 효과가 있다.

 

간암, 간경화 등 갖가지 간병치료에 효과가 있다.

잎과 줄기, 가지, 뿌리 등 어느 부분이나 약으로 쓸 수 있으며 하루 30~40g을 푹 달여 두고 아침 저녁으로 그 물을 마신다.

체질이 민감한 사람, 곧 소양체질인 사람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조금씩 마시다가 차츰 양을 늘려 가는 것이 안전하다.

 

신부전증 치료에도 노나무를 쓸 수 있다.

이 때는 노나무 잎과 접골목, 옥수수 수염을 같은 양으로 한데 넣고 달여 마시고는 어떤 방법으로도 낫지 않던 신부전증 환자 몇 사람이 완치된 일이 있다.

 

첨가 자료

각기(脚氣) :나무껍질 또는 열매 5~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공복에 3일 정도 복용한다.

간염(肝炎) :나무껍질 또는 열매 5~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1주일 이상 복용한다.

강장보호(腔腸保護) :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건위(健胃) :씨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로 해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고혈압(高血壓) :열매 또는 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구충(驅蟲) :씨 5~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2일 정도 복용한다.

발열(發熱) :잔가지 또는 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부종(浮腫) :나무껍질 또는 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신경통(神經痛) :나무껍질 또는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신장병(腎臟病) :나무껍질 또는 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암(癌) :나무껍질 또는 열매 7~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복용한다.

양모(養毛) :나무껍질 또는 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복용한다.

요도염(尿道炎) :나무껍질 또는 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5~6일 복용한다.

요독증(尿毒症) :나무껍질 또는 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요혈(尿血) :나무껍질 또는 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위궤양(胃潰瘍) :나무껍질 또는 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위암(胃癌) :나무껍질 열매 또는 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이뇨(利尿) :나무껍질 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종독(腫毒) :나무 또는 열매를 달여서 그 물로 환부를 자주 씻는다.

종창(腫瘡) :나무껍질 열매 또는 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일 정도 복용한다.

치질(痔疾) :나무껍질 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복용하면서 그 물을 환부에 자주 바른다.

피부소양증(皮膚瘙痒症) :나무껍질 또는 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4~5회 복용한다.

해독(解毒) :나무껍질 또는 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로 하여 4~5회 복용한다.

해열(解熱) :나무껍질 또는 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로 하여 3~5회 복용한다.

화상(火傷) :잎 또는 나무껍질을 삶아서 그 물에 5회 이상 환부를 담근다.

황달(黃疸) :나무껍질 또는 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로 하여 1일 2~3회씩 5일 이상 복용한다.

 

  모셔온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