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각) 새김질 작업

2009. 1. 24. 22:02기타/목공예

새김질 작업

1. 서고의 준비.

서각 작업을 하기 위한 서고를 준비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크기 및 내용과 자형의 배치를 확인하고 원고를 축소 또는 확대 복사하여 서고를 준비한다.

 

2. 재료의 준비(재료의 다듬질).

서고의 내용에 따라 재료를 선택하고 서고의 크기에 따라

1) 톱으로 재단한다.

2) 재료의 결 방향을 고려하여 대패질한다.

3) 센딩기 혹은 손으로 사포질하여 표면을 고른다.

4) 표현할 서각기법에 따라 재료를 착색할 경우에는 착색하고 락카샌딩실러로 기초도장을 2~3회 한 후에 투명락카로 마무리 한다.

 

3. 서고의 배자(配字;서고의 배치).

1) 판재의 속 부분에 서고를 붙이고 새김질을 한다.

이는 새김질 후 나무의 성질상 바깥쪽으로 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2) 판재의 무늬에 따라 위, 아래를 구별하여 서고를 붙인다.

이는 시각적인 안정감을 주기 위함이다.

3) 판재와 서고의 여백.

상단의 여백보다 하단의 여백을 더 주어서 배자를 해야 안정감이 있다. 상, 하단의 여백이 같을 경우에는 착시 현상에 의해 원고가 처져 보인다.

 

4. 운도(運刀;새김질) 기법.

새김질을 위한 운도방법은 서각도의 등을 망치로 가격하여 서각도를 이동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므로 운도각도, 진행각도, 진행방향 등이 매우 중요하다.

1) 운도 각도; 운도각도는 칼로 따내는 부분의 각도를 말하며 10。~45。로 운용되며 음각의 경우에는 35。,양각의 경우에는 15。~30。가 널리 쓰인다.

음각의 경우에는 양쪽의 각을 똑같이 주어 중도각 (中刀角)이 되어 중봉(中鋒)글씨를 표현할 수 있다.

 

2) 진행각도; 운도 중에 진행방향으로 서각도를 숙이면 서각 깊이가 깊어지고 뒤로 넘기면 서각 깊이가 얕아진다. 이로써 서각 깊이를 조정하는 것이다.

 

3) 진행방향; 일반적으로 횡획(橫劃)의 경우에는 우에서 좌로 종획(從劃)의 경우에는 위에서 아래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재료의 결방향에 따라 이는 많이 달라지며 재료가 결을 따라 부스러지거나 찢어지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4) 새김질 깊이; 새김질의 깊이는 따로 정해진 것은 없으나 글자의 폭(획의 너비)에 따라 작가가 정한다.

 

5) 바닥 무늬 만들기; 칼이나 끌을 사용하여 파낸 면의 처리를 이르며 특히 양각의 경우 문자를 제한 바닥면 처리를 말한다. 이는 작가의 개성, 작품의

내용 등에 따라 선택하여 표현한다.

① 민무늬; 바닥을 평편하고 매끈하게 표현.

② 찢은 무늬; 결과 같은 방향으로 평끌로 찢어 표현.

③ 찍은 무늬; 결과 수직된 방향으로 평끌로 찍어 표현.

④ 엮은 무늬; 바구니 엮은 모양의 무늬를 반복 표현.

⑤ 둥근끌 무늬; 둥근끌 또는 조각도로 타원 형태를 반복하여 표현.

⑥ 기타 무늬; 작가의 개성대로 바닥면을 표현한다.

 

5. 채색 작업(색입힘 작업) 및 고리달기.

조형 예술에 있어 색은 미술의 가장 기본적인 표현양식이다

색채의 선택은

1)작품의 크기 2)작품의 형식(구상, 비구상 등) 3) 새김질 된 상태(음, 양각 등) 4)서체 5)작품의 내용 6) 작품의 설치 장소 7) 작가의 개성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

 

1) 채색 작업.

일반적인 서각작품에 대한 채색작업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소재를 착색; 스테인 등으로 소재를 착색하여 소재의 질감은 살리며 색상의 변화를 줄 수 있다.

특히 소재의 결과 무늬가 아름다운 경우에는 음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이때에는 새김질 전에 기초도장으로 락카센딩실러를 2~3회 바른 후 투명락카로 마무리하고 서고를 배자하여 새김질을 한다.

②-. 색입힘; 원하는 색입힘을 하기 전에 기초 색입힘으로 먹물을 칠한다. 이는 먹물이 갖고 있는 특성 즉 아교의 성질을 이용하여 칼질된 거친 부분의 메움도 되며 이후 색채의 부착성도 높여 준다.

물감의 사용은 채도(彩度)가 낮은 색에서 채도가 높은 색의 순서로 칠한다.

③-. 측면 및 배면칠; 측면 모서리와 배면에는 아크로 텍스(건축 외부용 수성페인트)를 칠하여 소재의 변형방지 및 내구성을 높인다.

 

④ -.투명 도장; 작품과 색채의 밀착성 및 내구성, 내수성을 위해 투명 락카칠로 마무리한다.

2) 고리 달기

작품을 전시, 설치하기 위한 고리를 배면에 혹은 상부 모서리에 중심을 잡아 1~2개 박는다.

필요시 표구를 한다.

 

모셔온 글입니다

'기타 > 목공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솟대란  (0) 2009.01.24
(서각) 채색용 재료  (0) 2009.01.24
(서각)서각용 칼 만들기   (0) 2009.01.24
(서각)서각작업에 필요한 공구  (0) 2009.01.24
(서각) 국산 목재의 특징  (0) 2009.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