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원의 확보

2013. 2. 20. 19:45토종벌/밀원식물

밀원의 확보

1. 꽃과 꿀벌의 관계

모든 꽃은 꿀벌이 밀원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며 꽃의 종류에 따라 유밀이 많은 꽃과 화분원이 되는 꽃으로 나눌수 있다. 일반적으로 꿀벌이 좋아하고 실제 토종벌 사양에서 필요한 꽃이라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o밀선이 얕아 이용이 가능한 꽃

o다량의 유밀이 되고 꽃가루를 풍부히 공급해 주는 꽃

o한 장소에 동일종의 식물이 집결되어 피는 꽃

o작은 꽃이 다수로 밀집되어 피는 꽃

o지면을 향하지 않고 위나 옆으로 향해 피는 꽃

2. 화밀의 분비 요인

가. 일광

일광은 식물이 영양분을 제공하는 데 필수적이며 광합성에 의해서 많은 영양분이 제공될 때 충분한 유밀이 이루어 지게 된다. 따라서 맑고 청명한 날씨가 많은 지역에서 좋은 꿀을 많이 생산할 수 있다.

 

나. 온도

낮에 온도가 높고 밤에는 저온이 되어 일교차가 큰 지역의 꽃들이 유밀이 잘되며 향기가 좋아진다. 밀원식물에 따라 유밀 적온이 다르나 대체로 주간 27∼30℃ 야간 15℃내외일 때 유밀이 잘 된다.

 

다. 습도

습도가 높으면 식물체에 수분이 많이 축적되어 꽃꿀이 다량의 수분함유로 당분함량이 적어지며 습도가 너무 낮으면 꽃꿀의 분비량이 감소한다. 유밀이 가장 잘되는 적정 습도는 60∼70%정도이다.

 

라. 토양

기후조건이 같은 지역에서도 토양조건이 다르면 유밀에 차이가 있다. 화이트클로버 밀원은 석회분이 많은 토양이 산성토양보다 유밀이 잘되며 메밀은 사질토양에서 유밀이 잘 된다.

 

마. 수령

나무에 피는 꽃을 이용하는 밀원의 경우 유령목보다 장령목이 유밀이 양호하다. 피나무의 경우에도 울창한 삼림을 이루었을 때 좋은 밀원이 되며, 싸리나무도 장령목일 때 꽃이 밀생하여 유밀 분비량도 많아진다.

 

가. 3∼4월

이른봄철 봉군세력 강화에 중요한 밀원으로 산수유, 냇버들, 오리나무, 살구, 메실나무, 진달래등이 있다.

나. 5∼6월

약간의 꿀이 축적되고 조소활동으로 봉군증식에 중요한 밀원으로 산딸기, 밤나무, 사과나무 등이 있다.

 

다. 7∼8월

장마기 먹이와 채밀을 위한 저장 꿀 밀원으로 칡, 싸리, 더덕, 취나물 종류, 콩 등이 있다.

 

라. 9∼10월

 

월동 저밀의 축적을 도모하는 밀원으로 메밀, 국화, 코스모스 등이 있다.

 

벌사육에 있어서 중요한 요건은 밀원의 확보에 있다. 꽃꿀을 분비하고 꽃가루를 공급하여 꿀벌의 생활을 돕는 모든 식물을 밀원식물 또는 밀원이라 한다. 우리나라의 주요밀원은 다음과 같다.

 

1. 우리나라의 주요밀원

가. 농작물 밀원 : 유채, 메밀, 들깨, 참께, 해바라기, 파, 목화, 호박, 무, 딸기 등

나. 사료 녹비작물 밀원 : 자윤영 클로버류 등

다. 과수밀원 : 밀감나무, 사과나무, 감나무, 밤나무 등

라. 수목밀원 : 아카시아, 싸리류, 피나무, 산수유, 산딸기, 오동나무, 벗나무, 갯버들 등

마. 잡초밀원 : 민들레, 고들빼기, 좀목형 까치수염 등

바. 화훼밀원 : 코스모스, 금밀초, 들국화, 튜울립

 

2. 계절별 주요밀원

가. 봄철의 양봉식물

버들 장다리 벚꽃 자운영 아카시아와 같은 중요 밀원 이외에도 여러 가지 꽃이 만발하여 어느 지방에서나 일찍이 피는 것은 매화나무, 내버들, 전나무 등이며 매화는 너무 일찍피는 고로 많은 꿀과 꽃가루를 완전히 채집할 수 없고 버들과 전나무는 많은 꽃가루를 채집하게 한다. 재배식물로는 자운영 다음에 무, 배추, 겨자, 원두 등이 중요한 것이 되고 또 고상한 꿀을내게 한다.

과수류에서는 살구, 벚꽃, 복숭아, 자두, 앵두, 배 등이 있으며 벚꽃은 화기가짧은 것이 결점이 되고 복숭아, 사과, 자두 등은 꽃철이 길고 이중에서도 사과꽃이 가장 유력하다. 개자리는 꽃철이 짧은 것이 결점이다. 먹구슬나무도 비교적 유력한 밀원이고 원예식물중에서는 금잔화, 톱풀, 과꽃 등이 약간의 꿀을 낸다.

 

나. 여름철의 양봉식물

밤나무 피나무가 피고나면 꽃이 가장 적을 때이나 오동나무도 어느 정도의 꿀을 내고 오이,호박, 가지, 콩, 팥, 번디 등도 있다. 오이와 호박은 가장 벌들이 많이 모이고 옥수수는 많은 꽃가루를 내나 이 시기의 밀원은 여름을 넘기는데 필요한 유지식량 확보에도 힘들 지경이다. 관상용 식물로는 각종 정원 화초들이 있으나 해바라기가 중요한 것이고 산악지방에는 각종 화초와 고산 식물들이 꽃을 피우기 시작하므로 벌떼의 유지에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다. 가을철의 양봉식물

싸리나 가을 메밀 외에 칡, 들국화, 가막사리, 과꽃을 비롯하여 차풀, 귀손이풀, 등도 경시할 수 없다. 또 국화는 많은 꽃가루를 낸다.

 

모셔온 글입니다

'토종벌 > 밀원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원수 헛개나무 식재  (0) 2022.11.27
농장의 요즘 밀원  (0) 2022.08.05
밀원수 식재  (0) 2022.04.09
밤나무 묘목 식재  (0) 2022.04.09
밀원식물 파종  (0) 2021.10.05